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절세 효과 톡톡히 보는 '증여'
100세 시대에 자녀를 위한, 부모를 위한 일석이조의 연금저축 상품이 있습니다. 미래 대비를 위해서 연금저축으로 인한 절세와 증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40대라도 늦지 않았다?! 가족 모두를 위한 우리집 가장의 준비
연금저축 장단점, 절세 효과 톡톡히 보는 '증여'
1. 자녀의 미래를 위한 재정적 준비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의 미래를 특히 걱정합니다. 그래서 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예금, 적금 등의 금융상품에 가입하거나, 금융계좌를 자녀의 명의로 개설하여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효과적인 자산 형성을 위한 전략
자녀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후자의 방법이 높은 수익률과 복리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녀에게 증여세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기 투자와 절세 효과를 결합하여 자녀의 자산 축적을 도모하기 위해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연금저축의 장점
2013년 세법 개정 이후 미성년 자녀의 연금저축 가입에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미성년 자녀에게 연금저축 계좌로 자금을 증여하고 운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4. 과세 미뤄주는 재투자 복리효과 극대화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 시 15.4% 배당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 계좌를 활용하면 세금 부담이 미뤄집니다. 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수익금에 대한 원천징수가 없으며, 세금 부담이 미루어지기 때문입니다.
5. 기존 납입금과 세액공제 소급 적용
미성년 자녀는 직장이 없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지만, 나중에 세금을 내야 할 때 미성년 시기에 납입한 연금저축을 소급 활용하여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 공제전환특례를 활용하면 됩니다.
6. 적립식 증여로 증여세 절감
미성년 자녀에게 10년 동안 최대 2,000만원까지 증여재산공제가 가능하며, 연금저축을 통해 증여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증여금을 유리한 세법을 활용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연금저축 계좌에 적립식으로 납입하면 적립금은 연 3%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평가됩니다. 이를 통해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내지 않고도 자녀에게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인 금액을 더 불릴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 서비스 필요자금 설계 총정리 (40대, 50대, 50대)
댓글